따릉이 대여소 위치 검색 방법

Everyday Life|2021. 3. 15. 22:45

서울에서 길을 걷다 보면 요즘 꽤 많이 만날 수 있는 곳이 초록색 따릉이 대여소입니다.

의외로 주변에 많은 대여소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자전거 따릉이 대여소는 이제 생활 곳곳에 들어와 있는데 주로 지하철 출입구, 버스정류장, 주택단지, 관공서, 학교, 은행 등 생활 내 통행 장소를 중심으로 설치되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여소 안내

 

대여소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하나는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PC에서 확인하거나 모바일 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모바일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의 이름은 '따릉이'이고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 대여소의 위치를 찾거나 앱에서 대여소의 위치를 찾는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웹을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서울자전거 따릉이 홈페이지(bikeseoul.com)에 들어가서 첫 화면에서 대여소 현황을 클릭하면 지도가 나오고 따릉이 대여소의 위치가 나옵니다.

 

따릉이 홈페이지 메뉴

 

지도에서 보면 대여소의 위치는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표시되고 그 안에 숫자가 쓰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알아둬야 할 것은 대여 방법이 LCD형과 QR 코드형으로 나눠져 있다는 것입니다.

 

LCD형 따릉이는 녹색으로 표시된 곳에서만 대여와 반납이 가능하고, QR코드형은 녹색과 노란색에서 모두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합니다.

 

따릉이 대여소 위치

 

LCD형 따릉이가 처음 도입된 따릉이이고 QR코드형 따릉이가 최신 적용된 따릉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QR 따릉이를 대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여 방법도 LCD형은 따릉이에 부착된 LCD 화면에서 홈버튼을 누른 후 안내에 따라 대여 절차를 거쳐야 하고 비밀번호도 입력해야 하지만, QR코드형 따릉이는 따릉이에 부착된 QR코드만 인식시키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게 대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릉이 대여소에서 따릉이를 대여할 때는 거치대에 있는 자전거를 대여하면 되지만 만일 반납을 하러 갔는데 모든 거치대가 다 차 있어서 반납하기가 불가능할 경우는 '연결 반납'이라는 것을 하면 됩니다.

연결반납은 거치대에 거치되어 있는 다른 사람이 반납한 따릉이 단말기 왼쪽의 보조 잠금장치를 빼어 본인이 반납하고자 하는 자전거의 오른쪽 홈에 삽입하면 됩니다.

다만, 연결반납은 QR 따릉이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만일 QR 따릉이를 대여했을 경우는 비어있는 다른 거치대를 찾아야 합니다.

연결반납이 완료될 경우 알림톡을 받을 수 있으니 알림톡을 꼭 확인하여 반납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